블루스택 구버전 최적화 한 번에

블루스택 구버전 최적화한번에




블루스택 구버전 최적화 방법

- 블루스택 구버전은 해당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최적화 기능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지스트리 편집기나 개발자 옵션을 통해 최적화를 진행시켜 주셔야 합니다. 만일 블루스택 구버전 사용시 불편함이 있으면 아래의 방법으로 최적화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필요없는 어플리케이션 중지





쓸데없이 실행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중지하실 경우 메모리 사용측면에 도움이 됩니다. 위 화면에서 설정, Google Play서비스, Guidance Screen, Android 키보드를 제외한 항목은 중지시키셔도 블루스택을 통한 게임진행에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위치정보를 사용하시는 포켓몬고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하실때에는 BlueStacks Location Provider는 중지시키시면 안됩니다.)

- 참고하실 점은 앱 동기화와 BS-Services는 중지시켜도 다시실행되니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완전히 사용중지를 시키셔야 합니다.

  블루스택 구버전 앱동기화 비활성하기 링크 바로가기 : http://playapp.cf/9




블루스택 해상도 최적화



화면 출력에 있어서 해상도가 높아지면 부하도 높아지고 이를 PC가 감당하지 못하면 FPS에 영향이 미쳐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최신버전에는 해상도 설정이 지원되나 블루스택1에서는 프로그램내에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레지스트리를 통해 해상도를 강제적으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 블루스택 해상도 강제조정을 위하여 Widow키 + R키를 통하여 실행창 -> regedit 입력을 통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위화면과 같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BlueStacks\Guests\Android\FrameBuffer\0' 경로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 입니다.




여기에서 보이는 Width와 Height값을 바꾸시면 해상도를 변환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Widow는 화면, Guest는 프로그램을 나타내어 해상도 변환시 둘다 변환해야 합니다. 즉 WindowHeight, WidowWidth, GuestHeight, GuestWidth 네 개의 값을 모두 바꾸어주셔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위 크기의 Width값은 800, Height값은 450으로 설정을 권장합니다. 본인의 컴퓨터의 환경에 따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 주의하실점은 800 * 450으로 변환하실 때 10진수로 값을 넣으시길 바랍니다. 16진수로 값을 넣으시면 완전히 다른값이 들어가게 됩니다.

 


블루스택 메모리 최적화




블루스택 앱플레이어에서 사용하는 메모리 설정은 고정되어 있어 보다 쾌적한 환경을 사용하시려면 이 메모리 크기를 늘려주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블루스택 구버전에서는 내부에서 설정하는 기능이 존재하지 않음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BlueStacks\Guests\Android' 경로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Memory'를 편집해주시면 됩니다. 

- 블루스택 0.9.24 이하 버전에서는 1024까지 가능하며, 그 이상 버전 블루스택1에서는 2048까지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최신 블루스택 버전인 블루스택3에서는 4096인 4G까지 메모리 사용이가능합니다.

- 해당메모리 사용은 PC의 메모리 환경을 보시고 그에 걸맞게 설정하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PC의 메모리가 4G인데 2G로 설정해두시면 다중 작업을 하시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 기술(VT-x) 활성화




만일 CPU 가상화가 가능하시다면 가상화를 통해 보다 최적화된 성능을 통해 블루스택을 구동하실 수 있습니다. CPU 가상화란 가상으로 CPU동작을 지원하여 마치 여러개의 CPU가 논리적으로 구동되게 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는 CPU장치 자체에서 지원을 해야 설정이 가능한 기능이기에 본인의 CPU가 가상화 기능이 제공해야 설정가능합니다. 설정방법은 'HKEY_LOCAL_MACHINE\SOFTWARE\BlueStacks\Guests\Android\Config'에서 'ForceVMLegacyMode'의 값을 1에서 0으로 바꾸면 됩니다. 가상화 기능이 정상적으로 켜졌는지 확인하시려면  'HKEY_LOCAL_MACHINE\SOFTWARE\BlueStacks\Guests\Android' 경로에서 'VirtType' 값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vtx'라 보이시면 가상화가 된것이고 'legacy'는 안된 것입니다.

만일 PC의 CPU가 가상화 기능을 제공하는데 'legacy'에서 'vtx'로 바뀌지 않으면 바이오스에서 가상화 기능이 꺼져있는 상태로 가상화 기능을 끼셔야 합니다.




블루스택 GPU 렌더링 강제 설정



다음으로는 개발자 옵션에서 GPU 렌더링 강제 설정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GPU란 컴퓨터 그래픽을 처리하는 장치로 GPU 랜더링을 설정한다는 것은 그래픽 하드웨어를 가속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콘텐츠 랜더링을 CPU뿐만아니라 그래픽카드에서도 일부분 맡게되어 CPU자체의 연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이는 앱플레이어들의 고질적인 문제인 CPU점유율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설정하시고 재부팅이 필수입니다.)



작업관리자 우선순위 변경




프로세스 우선순위 변경은 프로세스 처리에 대한 우선권을 부여하는 기능입니다. 작업관리자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신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면 우선순위 설정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통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높은 우선 순위, 높음, 실시간으로 단계를 올릴 때 더 높은 우선권이 제공됩니다. 블루스택 구버전 같은 경우 프론트엔드 프로그램인 HD-Frontend.exe의 우선순위 변화를 통해 렉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선순위 변화는 다른 프로그램에 영향이 가니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블루스택 최적화 방법에 대해 한 번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 방법들을 통해 조금 더 최적화된 블루스택 사용이 되시기 바랍니다.